Pandaman Blog

Visual Studio Code 사용해서 돈 절약하기 본문

IT 제품리뷰

Visual Studio Code 사용해서 돈 절약하기

oyg0420 2020. 5. 20. 21:44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것은 바로 편리한 에디터입니다.

에디터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관리 용이하고 개발할 때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에디터는 정액제로 우리의 소중한 돈을 써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왜 Visual Studio 인가?

저도 처음 접하게 된 에디터는 Jetbrain사의 WebStorm이란 에디터였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퀄리티 높은 에디터입니다.
하지만 저에게 가격이 부담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첫 한 달은 무료지만 말이죠. 허허

오늘 기준 환율을 계산해보면 15만 8,541원이네요. 저렴하다면 저렴할 수 도 있고 개인마다 차이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좋은 에디터가 있을까? 하고 찾아보던 중 MS사의 Visual Studio Code 찾게 되었습니다.

Visual Studio의 장점

가볍다

WebStorm과 비교하면 "굉장히 가볍다"라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볍다고 기능이 별로 없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생각이 틀렸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변수, 함수의 힌트, 들여 쓰기, 디버깅, 코드 탐색, 자동완성 등 여러 편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

기본 기능 외의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우리는 바로 Marketplace로 달려가면 됩니다. VS Code는 Extensions를 Marketplace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는 Webstorm에서 Vim 에뮬레이션을 사용했었는데요. VS Code의 Marketplace에서 검색해보니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ESLint, 에디터를 어둡게 만들어주는 Dracula Official 등 여러 플러그인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VS Code가 위의 장점도 존재하지만 무료라는 점이 저를 강하게 이끌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에디터가 무료라니!
에디터 비용을 스스로 구입하는 개발자분들에게는 큰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Visual Studio의 단점

이걸 단점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WebStorm에 익숙했던 나에게 단축키가 다르다는 점이 힘들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에서 JetBrains IDE Keymap이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일부는 해결했지만 해결되지 못한 단축키도 존재합니다.

마치며

사실 Jetbrain에서 제공하는 에디터의 퀄리티는 매우 높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돈을 주고도 사용하는 이유이죠.
Jetbrain이 좋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VS Code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무료이면서 비슷한 퀄리티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발자의 기호에 따라 좋은 에디터를 선택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wt.mc_id=vscom_downloads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Comments